구글상단


모바일 시대에 국내 포탈사이트는 어디로 가야하나? by 놀라운넘

  

◈ 넘이가 관심있는 IT NEWS



  [동아일보] 네이버-다음-네이트는 사면초가

‘모바일 대세’ 읽은 애플-구글은 싱글벙글

아이폰-안드로이드폰 검색엔진, 구글-야후가 기본으로 깔려
스마트폰이 무선인터넷 휩쓸며 국내서도 갈수록 입지 좁아져...


  기사 내용

미국의 시장조사회사 컴스코어에 따르면 NHN의 ‘네이버’는 세계 5위의 검색서비스다. 미국의 구글, 야후, MSN과 중국의 바이두 다음이다. SK커뮤니케이션즈의 ‘싸이월드’는 한때 실리콘밸리의 기업들이 앞 다퉈 연구하러 오던 사례였다.

세계의 유행을 선도하던 한국 인터넷 기업들이 최근 심각한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애플의 ‘아이폰’이나 구글의 ‘안드로이드폰’ 같은 스마트폰이 무선 인터넷 시장을 휩쓸면서 입지가 좁아졌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에서 애플의 아이폰과 구글의 안드로이드폰이 본격적으로 팔리면서 모바일 인터넷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국내 인터넷 기업들의 속내는 착잡하다. 유선 인터넷처럼 무선 인터넷 시장에서도 서비스의 핵심은 ‘검색’이다. 하지만 외국산 스마트폰에선 네이버와 다음 검색이 아니라 구글과 야후 검색이 주로 쓰이기 때문이다. 애플의 아이폰은 미국의 검색서비스인 구글과 야후를 기본 검색 서비스로 쓰고, 구글 안드로이드폰도 구글 검색이 기본으로 깔려 있다.

유선 인터넷 시장에서 네이버 다음 네이트는 국내 1, 2, 3위다. 구글은 20위에 불과하다. 하지만 무선 인터넷 시장에선 얘기가 다르다.

시장조사회사 메트릭스에 따르면 1∼3위는 여전히 국내 업체이지만 구글은 4위로 이들을 바짝 따라왔다. 서비스 성장 속도도 빨라 지난해 11월 18.1%에 그쳤던 구글 이용률은 올해 1월 23.1%로 2개월 만에 5%포인트 늘었다. 이용률이란 스마트폰 사용자 가운데 구글 서비스를 해당 월에 한 번이라도 써 본 사람의 비율이다. 메트릭스 이시원 신규사업팀장은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덕분에 구글이 앞으로도 크게 인기를 끌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국내 업체들이 대응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다. 애플은 아이폰에 들어가는 검색엔진을 세계 모든 나라에서 동일하게 사용한다. 안드로이드폰도 휴대전화 제조사와 긴밀히 협조해야 검색엔진을 바꿀 수 있다.

한 국내 인터넷 기업 관계자는 “한국의 작은 인터넷 기업으로서는 애플이나 모토로라 같은 대형 제조업체들과 함께 협상 테이블에 앉는 것조차 어렵다”며 “삼성전자 LG전자도 아직 검색서비스까지는 신경을 안 쓰는 상황”이라며 고민을 털어놓았다.

국내 인터넷 기업들은 외국 기업들이 국내법을 느슨하게 적용받기 때문에 국내 업체들이 ‘역차별’을 당한다는 것에 대해서도 불만이다. 예를 들어 익명으로 일어나는 명예훼손 등을 막기 위해 실시된 ‘제한적 본인확인제’만 해도 해외 업체는 편법을 동원해 이를 피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익명의 그늘에 숨은 사용자들이 유튜브에 저작권 침해 콘텐츠 등을 다수 올림으로써 유튜브가 최근 급성장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지난달 김형오 국회의장을 찾아가 “규제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한국에 들어와 서비스를 하는 외국 인터넷 기업에도 이를 동등하게 적용해 달라”는 의견을 전달했다.

국내 업체들의 잘못도 있다. NHN과 다음커뮤니케이션, SK커뮤니케이션즈 등 국내 ‘빅3’ 포털업체는 그동안 유선 인터넷 시장에서 독과점적 지위를 누려왔지만 미래에 대한 투자는 다소 소홀했던 게 사실이다. 구글이 수년 전부터 무선 인터넷 시장을 위한 모바일 서비스에 투자할 때에도 국내 업체들은 “이동통신사들이 통신망을 개방하지 않아 서비스를 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밝히는 수준이었다. 통신망을 이용하기 힘든 건 미국에서도 마찬가지지만 구글은 무선랜(WiFi) 통신망을 직접 설치하고 스마트폰 운영체제(OS)를 개발하면서 통신사를 압박해 모바일 서비스를 성장시켰다.


  글을 마치면서...

   기사를 보면서 그리 즐겁게는 읽지 못했습니다.
   모바일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결국은 한박자 늦은 것을 넘어 열박자는 늦은 국내 포탈사이트의 현실을 보며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선경지명으로 미래의 시장을 바라보면 미리 준비했던 구글과 야후가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 국내 빅3 업체의 턱밑까지 따라왔네요.
   항상 모든 일에 안일한 대처로 일관했던 국내 포탈사이트는 결국은 국내 모바일시장에서 그들의 도전에 쉽게 자리를 내줬다는 것은 자업자득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앞으로 그들의 약진에 국내 빅3 포탈사이트가 어떤 대안을 내놓을 것인지 매우 궁금합니다.
이글루스 가든 - 프로그래머 최고수가 되는 길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덧글

  • 파란양 2010/03/03 20:22 # 답글

    이놈이나 저놈이나 뚜껑 열어봤더니

    할 줄 아는게 떡값뿌리기와 언플뿐이라니 씁쓸하기 그지 없는 현실이죠...
  • 놀라운넘 2010/03/04 17:33 #

    음....

    정말 씁쓸합니다.
    휴~~~~
  • dreamreade 2010/03/03 23:05 # 삭제 답글

    어차피 다음으로부터 블로그 글 전체를 검색 차단 당하고 있는 중이라 그런지
    반가운(?!) 기사네요. ^^
  • 놀라운넘 2010/03/04 17:34 #

    ㅡ,.ㅡㅋ
    어떤일로 다음에 블로그 글이 검색 차단을 당하고 있나요??
    갑자기 궁금해지네요..
  • dreamreade 2010/03/05 05:55 # 삭제 답글

    검색 차단 이유요?
    그딴 것 없어요. ㅎㅎㅎ
    어제는 트랙백, 댓글알리미까지 차단된 듯 하였다는.. ㄷㄷㄷ

    네이버, 구글에서 높은 검색 순위로 검색 잘 되는 제 블로그가
    왜 다음에서만 검색 차단되고 있을까요? ㅎㅎ
  • 놀라운넘 2010/03/07 17:53 #

    그래요??

    다음에서만 검색이 차단되다고요?
    원인을 다음측에 문의를 하셔서 문제가 있다면 수정을 해야 하지 않을까요?

    한번 알아보시죠.. 다음에 문의해서 바로 잡으세요.
    화이팅~~
댓글 입력 영역


[BEST] Funny baby videos

통계 위젯 (화이트)

99
67
1032436

코튜버

[TOP] KoTuber Funny videos

구글 애드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