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상단


[TIP] 웹디자인 상식! 웹용어 모음! by 놀라운넘

+ Concept(컨셉트) :
그래픽 디자인의 개요에 내재되어 있는 아이디어. 클라이언트의 직접적인 지시, 또는 프로젝트를 논의하기 위한 회의 등을 통해 형성된다.

+ Brief(개요) :
프로젝트의 시작 단계에서 마련되는 가이드 라인. 대개의 경우 디자이너를 위한 기술적인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클라이언트나 프로젝트 리더에 의해 작성되며 비용(finanCIal costing)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보통이다.

+ Corporate Identity(CI) :
한 회사가 선택하여 제품들간의 시각적인 일관성을 만들어 내기 위해 사용하고 회사의 이름을 즉시 인도하도록 하기 위한 도안.

+ Capital(대문자) :
소문자(lower case letters)와 다르게, 크게 도안된 문자(upper case letters).

+ Caricature(캐리커쳐) :
우스개나 풍자적 목적으로 구체적인 신체 특징을 의도적으로 왜곡하거나 강조하기 위한 그림 이미지.

+ RGB 컬러 :
RGB는 Red, Green, Blue의 색이 서로 섞이고 겹쳐져 나타낼수 있는 색이다. RGB칼라모드는 간단히 이야기 하자면 모니터의 색상에 기초하여 색을 구현하는 모드라고 할 수 있다. Red, Green, Blue 세가지 색의 가산혼합에 의해 색상을 구현하는 모니터는 최대 약 1천6백만 칼라(이를 24bit칼라라고도 부른다.)의 색상 수를 표현할 수 있는 데 이는 자연계에서 사람이 볼 수 있는 색상 모두를 표현하기에 충분한 색상 수 라고 한다.(사실 완전히 자연계의 색상 수 모두를 표현할 수 있는 건 아니다.) 포토삽의 RGB Color는 이미지의 작업시 색상 팔레트와 이미지 내의 색상의 구현을 24bit칼라에 기초하여 하도록 하는 모드이다. (참고로 모니터 한 픽셀(pixel)에 256단계의 색상정보를 가진 전자가 쏘여지고 이 하나의 픽셀은 그 안에 3가지 세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모니터는 256*256*256의 색상 수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 Index 컬러 :
거의 모든 색을 구현할 수 있는 24bit 풀 컬러(RGB컬러)에는 한가지 문제점이 있다. 24bit 풀 컬러에 기초한 이미지들은 그 파일 크기가 커진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그런데 보통의 그래픽 이미지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1천 6백만가지라는 엄청난 색상수을 모두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따라서 이들 이미지에서 사용된 색상수만을 추려내서 팔레트 정보를 재구성함으로서 별이미지 손상없이 파일의 크기를 줄이는 일이 가능하다. 물론 모든 이미지가 다 가능한것은 아니다. 이렇게 색상수를 추려내는 일이 바로 Indexing이고 이 장치가 바로 Index Color이다.

+ Lab 컬러 :
사실 모니터의 기종에 따라 또 프린트물의 경우 프린트 종류에 따라 조금씩 색상을 표현하는 데 차이가 있다. 따라서 똑같은 색상이랄지라도 자신의 컴퓨터에서 보는 색상과 다른 컴퓨터에서 보는 색상에는 미세한 차이내지 심각한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이런 차이는 정교한 출력물을 원하는 그래픽 디자이너들에게 때로는 치명적인 일이 될 수 있다. 이런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CIE라는 국제 기구에서 개발한 색상모델이 Lab컬러 모델이다. 이 Lab색상은 모니터나 프린터에 좌우되지 않는 독립적 인 방법으로 색상을 구현하고 RGB와 CMYK의 범위를 모두 포함할 수 있는 색상범위를 가진다. 코닥사의 포토CD와 컬러TV등이 이 Lab칼라방식을 채택하고 있고, 그래픽 작업시에는 RGB모드를 CMYK로 변환하거나 포토CD를 RGB영역으로 전환하는 중간단계로 많이 이용한다.

+ Duotone(듀오 톤) :
인쇄의 두 원판이 각기 다른 두가지 색으로 겹쳐 인쇄되는 것. 더블 톤(Doubletome)이라고도 흔히 부른다.

+ Folio(폴리오) :
인쇄물의 페이지 숫자.

+ C-type(C유형) :
원래 코닥에서 개발된 기술에 의해 원판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처리되어지는 사진의 컬러 인쇄.

+ Collage(콜라주) :
컷 아웃(Cut-out), 사진, 그림등의 다양한 재료들을 조합하여 단일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작업.

+ Billboard(빌보드, 게시판) :
일반적으로 수직으로 세워져, 포스터와 같은 광고물을 부착하는 커다란 디스플레이 공간.

+ Bitmap(픽셀단위의 컬러체계) :
이미지가 가질 수 있는 가장 간단한 형태의 색상체계이다. 즉 검은 픽셀과 흰픽셀 두가지에 의해서만 표현되는 이미지를 말한다. 포토삽에서 이 모드는 드로잉 프로그램으로 밑그림의 출력, 여러가지 효과들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 보통이다.

+ Blind(블라인드) :
잉크를 사용하지 않는 인쇄 기술을 언급한다. 블라인드 엠보싱, 아이스탬핑들을 참고.

+ Adapts(어뎁트) :
광고의 스타일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다른 출판물의 상이한 규격에 맞추어 변형시킨 수정본.

+ Artwork(아트워크) :
복제해도 좋을 만큼 정교하게 마무리된 이미지.


이글루스 가든 - 프로그래머 최고수가 되는 길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덧글

  • 복비 2010/02/04 22:30 # 삭제 답글

    좋은정보 잘 보고 갑니다^^
  • 놀라운넘 2010/02/05 21:13 #

    미흡한 자료지만 찾아주시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LiveREX 2010/02/05 03:54 # 삭제 답글

    유용한 내용이네요~ 잘보고 갑니다 ^^
  • 놀라운넘 2010/02/05 21:14 #

    감사합니다.
    항상 방문해주시고 관심을 가져서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 스더맘 2010/02/05 16:33 # 삭제 답글

    Lab칼라..새로운 정보 챙기고갑니다.
  • 놀라운넘 2010/02/05 21:15 #

    하하하~~ 그렇습니까??
    스더맘님이 저의 최고 이웃블로거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제가 스더맘님께 이렇게까지 자주 오시면서 챙겨주심에 대해 보답을 못해드려서 항상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 이선인 2011/09/10 14:42 # 삭제 답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링크는 퍼가도 괜찮을까요??
댓글 입력 영역


[BEST] Funny baby videos

통계 위젯 (화이트)

1017
80
1028379

코튜버

[TOP] KoTuber Funny videos

구글 애드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