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상단


OPEN ID 를 알아본다. by 놀라운넘

OPEN ID(Open Identification)
네이버 사전 정의 :
사용자들이 서로 다른 웹 사이트를 로그인 한 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싱글 사인온(SS0)을 기반으로 반복적인 로그인 문제를 해결해 주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하며 블로그의 코멘트와 같이 개인 정보 유출 위험 요소가 적은 사이트를 중심으로 제한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넘이는 잠을 자고 먹거리를 먹는 시간외에는 거의 모든 시간이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죠.
회사, 집은 물론이고 출퇴근 시간에도 넷북, 핸드폰등을 통해 항상 접속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에 접속하여 여러 사이트를 웹써핑을 하다보면 가장 불편했던 것은 각 사이트에서 요청하는 회원가입 때문이죠.
간단하게 몇 개 자료만 찾고 다시 찾을 일이 없는 사이트에도 일일히 가입을 해야만 합니다.
간혹, 회원가입을 하다 보면 이런 사이트에 가입해서 내신용정보가 노출이 되는거 아닌가 하는 찝찝함이 가시질 않는 경우도 다반사죠.
그래도 해당 사이트에 가입을 안하면 원하는 자료와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받을 수가 없고, 가입하자니 왠지 모를 찝찝함이 가시질 않으니 말입니다!!
모~~ 구지 표현한다면 오랜만에 외출을 나왔는데 DDONG이 갑자기 급해져서 화장실을 찾아가 시원하게 일은 봤지만 주변을 보니 휴지가 없어 어쩔수 없이 신던 양발로 뒷처리를 하고 나온 느낌~~~
정말 어쩔수 없이 울며겨자 먹기식으로 필요에 따라 가입을 이곳저곳했지만 지금은 수백개에 이르는 가입사이트가 관리가 안되는 상황이라는 거죠.

이런 상황을 정리해주는 대안이 OpenID 입니다.
OpenID는 여러 사이트에 일일히 가입하지 않고 대표가 되는 아이디 1개로 여러 사이트를 사용하는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은행, 증권사 등에서 자주 사용하게 되는 공인인증서 같은 것입니다.
공인 인증서를 사용하면 신한, 국민, 농협, 한투 등등 금융권 사이트에 모두 가입을 하지 않아도 공인 인증서 하나로 모든 은행 사이트에서 은행업무가 가능한 것처럼 OpenID는 일반 웹사이트에 사용되는 공인인증서 같은것이죠.
매번 사이트 가입 시에 개인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 번거롭지 않고 안전하며, 사이트마다 다른 비밀번호로 야기되는 낭패도 줄일 수 있어 편리합니다.


OpenID 는 사용자 중심 identity 를 위한 분산형 공개 표준 기술 입니다.
또 오픈아이디는 서비스를 옮겨갈 때마다 새로 가입하거나 버리지 않고 유지가 가능하며, 발급서비스도 골라 쓸 수 있어 `이용자 중심' 또는 `개방형 ID서비스'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오픈아이디의 발급과 운영은 OpenID 재단(OPENID.NET)을 통해 공인된 국제 표준을 따르기 때문에 사용자는 국내외 OpenID 발급 사이트 중 선택해 아이디를 만들면 OpenID를 적용한 국내외의 다양한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OpenID 는 웹사이트처럼 하나의 URI (URL 또는 주소)로 누구나 인터넷상에서 자신을 식별하게 해줍니다
OpenID의 구성은 URL 형태는 "ID.발급(인증)서비스 URL" 이런 식입니다.
예를 들면, 넘이가 가입한 발급(인증)서비스 업체는 안철수연구소입니다.
안철수연구소의 인증서비스(IDtail) URL은 idtail.com 이고, 제가 가입한 ID는 love0452 입니다.
그러므로, 넘이의 OpenID는 love0452.idtail.com 입니다.
OpenID 를 지원하는 웹사이트(생전 처음 방문하는 사이트라도) 에 로긴하기 위해서는, 단지 자신의 OpenID URI 만 입력하면 됩니다.
웹사이트는 인증을 위해 로긴을 시도한 회원의 가입한 OpenID 제공서버로 OpenID를 보냅니다.
일단 인증이 성공하면 OpenID 제공서버는 인증된 상태값을 회원이 인증을 요청한 웹사이트로 돌려보내 로그인 시킵니다.
OpendID 기술은 Strong Authentication 을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확장된 single-sign-on 과 데이타 공유 수준 확장 등 모든 유형의 트랜젝션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OpenID 기술은 인증외에도 identity 관련 여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수단도 제공합니다.
최근의 OpenID 속성 교환 스펙 (see specs)을 통해서, 사용자는 그들의 identity 제공자를 통해서 어떤 정보(이를 테면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 를 공유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통제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OpenID 는 사용자 중심 identity 의 사실상 표준으로 여겨지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상에서 교류할 수 있게 해줍니다. 
I Want My OpenID Bounty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자들은 그들의 커뮤니티를 활성화 하기 위해서 OpenID 지원을 발빠르게 추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OpenID는 웹2.0시대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대표서비스 중 하나로 입지를 굳혀갈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세계적인 추세에 비하면 우리나라의 적용 실태는 미비하지만, 다음에서 베타서비스를 시작했고 국내에 들어와 있는 구글, 야후에서도 적용예정이기에 앞으로 OpenID 확산정도는 탄력을 받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해외의 경우 myopenid.com이 대표적인 오픈아이디 인증 서비스인데, 여기에 거대 인터넷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오픈아이디 인증 서비스 시장의 가능성을 보고 진출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AOL(아메리카 온라인), 썬 마이크로시스템즈가 오픈아이디 인증 서비스의 대표업체입니다.
AOL(아메리카 온라인)은 유명한 미국의 포털사이트로 6300만 사용자의 ID를 오픈아이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자사 서비스를 오픈아이디를 가진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음~~~ 넘이는 OpenID 서비스가 블로그는 되고 있고, 앞으로 개인 홈페이지를 OpenID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개선해야겠네요.


 


이글루스 가든 - 프로그래머 최고수가 되는 길

덧글

  • 게드 2009/12/18 13:29 # 답글

    반대로 치명적 단점으로는 오픈ID서버가 서비스 불능 상태에 들어갈 경우 가입된 모든곳의 접속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있죠..
  • 놀라운넘 2009/12/18 17:43 # 답글

    그렇기에 오픈ID 발급(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시에는 OpenID 재단(OPENID.NET)에서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한지 등을 충분히 고려해서 선정을 하겠죠. 물론, 여러 오픈ID 발급(인증) 서비스 업체를 선택할 때 사용자 역시 앞으로도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업체인지를 판단하고 가입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댓글 입력 영역


[BEST] Funny baby videos

통계 위젯 (화이트)

89
67
1032435

코튜버

[TOP] KoTuber Funny videos

구글 애드센스